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성격심리학, 유전적 영향, 체격과 성격

by 유니콘의 심리학 정보 2023. 11. 23.

성격심리학은 인간 행동의 복잡성과 개인의 특성을 형성하는 요인들의 심오한 상호작용을 포괄하는 다각적인 탐구로 구성됩니다. 이 영역은 유전적 소인을 포함한 유전적 영향과 체격과 성격 특성 사이의 복잡한 관계 사이의 미묘한 상호 작용을 꼼꼼하게 조사합니다.

 

성격심리학, 유전적 영향, 체격과 성격
성격심리학, 유전적 영향, 체격과 성격

 

성격심리학의 정의와 다면적 이해

학자들은 인간 본성의 복잡성을 광범위하게 탐구해 왔습니다. 성격 심리학 분야에서 Allport의 획기적인 연구는 성격을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능력의 뚜렷한 적응'으로 규정했습니다. 마찬가지로 Madi는 성격을 '심리적 행동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형성하는 지속적인 성향'으로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행동의 지속적인 특성, 시간에 따른 연속성은 즉각적인 사회적 또는 생물학적 영향에만 기인할 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성격 정의 간에 공유되는 본질은 성격을 개인의 독특하고 동요되지 않는 행동 청사진으로 묘사하는 것을 주장합니다. 이 본질은 성격이  사람이 주변 환경과 소통할 때 역동적으로 나타나는 독특하고 일관되며 지속적인 인지적, 감정적 행동의 형식으로 나타난다는 개념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정서는 감정에 대한 유형적이고 반응적인 반응을 의미합니다. 성격을 탐구할 때, 행동 경향과 함께 성격의 독특함과 인간성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특함을 강조하는 것만으로는 건강한 성격과 부적응적인 성격을 구분하고 정의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관성의 측면만을 강조하면 성격의 발달 요소를 무시하여 잠재적으로 성격의 진행과 성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긍정적인 성격을 키우려는 시도는 자신의 성격이 다른 사람에게 해롭거나 해롭다고 생각되면 장벽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명백한 행동 패턴에만 집중하면 개인의 복잡한 내부 감정과 생각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성격은 구성 요소들의 융합에서 발생하지만, 구성 요소로의 환원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통일된 실체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개인의 성격은 그 요소들의 단순한 합을 초월합니다. 요소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요소가 상호 연결되는 방식도 다양할 수 있으므로 성격 심리학 연구 영역이 복잡해지고 단일한 설명에 저항하게 됩니다.

성격의 유전적 요인 및 영향과 환경의 상호작용

성격을 형성하는 주요 결정 요인은 성격의 정의에 설명된 대로 개인의 특성과 주변 환경을 포함합니다. 개인적 특성 내에서는 고유한 체격 및 유전적 영향과 같은 생물학적 측면에 중요성이 부여되는 반면, 환경적 측면은 가족, 사회 및 개인의 성별 맥락 내에서 다양한 만남과 대인 관계를 강조합니다. 환경에 대한 우리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뇌 특성 및 성향과 같은 고유한 특성과 경험 및 관계와 같은 학습된 요소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 사이에 널리 퍼진 영향을 탐구할 것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데 탁월한 반면에 다른 아이들은 이타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관찰되는 욕구와 행동의 변화는 타고난 성향과 뇌의 복잡한 얽힌 작동에 의해 형성되는 유전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행동 패턴과 자극에 대한 반응의 초기 차이는 개인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유전적 소인과 뇌 기능 사이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나타냅니다. Allport는 뇌가 주변 환경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형성한다고 가정했으며 Eysenck는 그가 묘사한 특성과 뚜렷한 뇌 기능 간의 상관관계를 탐구했습니다. 일상적인 시나리오에서는 성격과 뇌 사이의 상호 작용이 분명하며 약물 치료를 통한 우울증 증상의 개선이나 알츠하이머병, 뇌졸중, 종양과 같은 뇌 손상으로 인한 성격 변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을 가리키는 증거는 주로 쌍둥이 쌍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됩니다. 24,000쌍이 넘는 쌍을 대상으로 한 철저한 연구에서는 일란성 쌍둥이와 동일하지 않은 쌍둥이 사이의 뚜렷한 차이가 강조되었습니다. 일란성 쌍둥이는 이란성 쌍둥이에 비해 정서적 반응, 활동 수준, 적응성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눈에 띄게 더 많은 일치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복잡한 작업은 유전적 영향을 환경적 영향으로부터 분리하는 데 있었습니다. 같은 환경에서 자란 쌍둥이가 비슷한 성격을 보일 것이라는 추정은 도전 과제가 되었으며, 연구자들은 환경적 측면과 구별되는 유전적 영향을 분리하고 이해하기 위해 더 깊이 탐구해야 했습니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일란성 쌍둥이를 평가한 결과 공동으로 자란 쌍둥이의 성격 특성과 밀접하게 일치하는 성격 특성이 나타났습니다. 세부 사항을 살펴보면 개방성과 외향성과 같은 특성이 이 탐구에서 흥미로운 초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인간 성격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요약하지만 학자들은 그 발현이 유전적 요인의 영향에 기인한다고 추정하며 약 50%에 달하는 상당한 확률을 추정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특성에 대한 유전자의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단일 유전자를 정확히 찾아내지 못했으며, 대신 수많은 유전자가 미묘하게 성격을 형성하며 각각 다른 유전자와 다른 독특한 효과를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체격과 성격의 관련성 및 이해

처음에 성격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이를 생물학적 측면 중에서 고려하여 체격에 따라 분류했습니다. 체격과 성격 사이의 상관관계는 '키는 감수성을 의미한다', '키가 크다는 것은 부드러움을 의미한다', '낙천주의는 통통한 체격과 연결된다'와 같은 진술로 예시되는 공통된 주제였습니다. 초기 심리학자 Sheldon은 체격과 성격 사이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제 키가 크고 날씬한 개인의 묘사로 초점을 옮기면서 내러티브는 종종 감수성과 내향성의 특성을 중심으로 엮어집니다. 이 그룹에는 광범위한 사회적 참여보다는 성찰의 순간에 위안을 찾는 고독에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신체적 원형과 인지된 지능 사이에는 흥미로운 상관관계가 그려져 있으며, 이는 종종 고독한 추구를 지향하는 사람들과 관련된 인지적 깊이를 암시합니다. 추가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눈에 띄는 뼈 구조와 발달된 근육 조직을 보이는 개인은 종종 활동성, 자기 주장 및 공격성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후속 조사에서는 체격과 성격 특성을 연결하는 상관관계가 감소했음을 암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만 근거하여 상관관계를 결정적으로 무시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이는 개인 간의 다양한 계약이 다른 사람의 태도나 반응의 차이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뚜렷한 활동이나 형태를 형성한다는 전제에서 비롯됩니다. 눈에 띄게 크거나 작은 체격을 가진 개인은 대인 관계 역학이나 다양한 활동에서 뚜렷한 태도와 반응을 접할 수 있으며, 반복된 경험을 통해 잠재적으로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