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성격의 환경적 유전적 요인, 프로이트 정신역동 이론

by 유니콘의 심리학 정보 2023. 11. 27.

성격의 환경적 유전적 요인, 프로이트 정신역동 이론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초석을 형성합니다. 역사 및 현대 이론은 유산과 환경이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다양한 성격 특성과 그 근본적인 뿌리를 조명합니다. 이러한 이론은 개인의 만남과 얽혀 개인의 성격 개발의 복잡성을 향상시킵니다.

 

성격의 환경적 유전적 요인, 프로이트 정신역동 이론
성격의 환경적 유전적 요인, 프로이트 정신역동 이론

 

성격형성에 미치는 환경적 요인

사람들은 종종 인간의 사회적 본성을 언급하는데, 아마도 대인관계의 중요성에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성격은 유전학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유전적 요인을 변화시키는 환경적 만남이나 영향의 가능성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유아는 세상에 들어오자마자 즉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역학에 들어갑니다. 부모나 가족은 신생아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인의 특성은 개인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고 있는 규범, 전통, 사회 구조에 의해서도 형성됩니다. 공유된 환경이나 문화 내에서도 각 사람의 만남은 다를 수 있습니다. 특정 동부 지역의 젊은 남성은 어린 시절부터 장난감, 복장 색상, 언어 패턴 및 감정 표현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제약을 받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강하고 탄력적인 개인을 육성하려는 사회적 열망을 반영합니다. 이 개념을 검증하기 위해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성격 차이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문화적 규범과 경험적 관찰 사이의 상관관계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스위스 문화 내에서 효율성에 대한 강조는 잠재적으로 정확성과 헌신에 초점을 맞춘 사고방식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수십 년에 걸쳐 어린이들의 불안 수준이 서서히 증가하고 미국 대학생들의 자기 중심적 행동을 향한 미묘한 움직임은 잠재적으로 오늘날 사회의 복잡함 변화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환경과 개인의 특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는 것은 교육 연구 영역에 속합니다. 유아의 배고픔 신호가 지속적으로 방치되어 반복적인 좌절감을 초래한다면, 욕구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수동적인 태도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만남은 성격 발달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동일한 유전자를 갖고 있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쌍둥이는 종종 서로 다른 성격으로 진화하며, 동일한 환경에서 자란 형제자매도 서로 다른 특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성격 발달이 생물학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쌍둥이 연구를 탐구하면 성격의 생물학적 기초에 대한 통찰력을 밝힐 수 있습니다. 이란성 쌍둥이나 형제자매에 비해 일란성 쌍둥이 사이의 성격 특성의 더 큰 유사성은 단지 유전적 영향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일란성 쌍둥이는 신체적 유사성뿐만 아니라 부모 및 주변 개인과의 상호 작용을 포함하는 공유 환경으로 인해 비슷한 성격을 갖게 되는 것이 그럴듯합니다. 따라서 성격 형성에 유전적 영향이 약 50% 정도 차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나머지 절반은 환경적 요인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개인의 성격은 타고난 유전적 소인과 성장 과정에서 겪게 되는 환경적 조건의 결합을 통해 발달한다는 개념은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트위시스터즈'는 서로 다른 나라에서 헤어지고 자란 쌍둥이 남매가 성인이 되어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시 만나기 전까지 서로의 존재조차 알지 못한 채 성장한 쌍둥이 남매의 실화를 통해 이해의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유전학과 주변 환경은 성격 형성에 뚜렷하게 기여하고 상호 작용을 보여줍니다.

성격이론의 이해와 프로이트의 정신역동 이론

오랜 기간 동안 서로 다른 페르소나를 구별 및 그룹화하고, 개인 특성의 차이를 밝히고, 인간의 반응과 행동을 예측하려는 노력이 지속되었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체액 유형에 따라 성격 분류를 제안했습니다: 다혈질(평온함), 우울증(음울함), 담즙질(충동적), 점액질(무관심). 독일의 정신과 의사 크레츠머(Kretzmer)는 개인을 비만(사교적), 근육질(활동적), 날씬한(꼼꼼함)의 다양한 신체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Sheldon은 체격에 기초한 체질 이론을 유사하게 공식화했습니다. 내배엽체(내부 긴장)라고 불리는 비만 체형은 사교성, 부드러움, 따뜻함, 평정심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중배형(신체적 긴장)이라고 불리는 근육질의 체격은 힘, 경쟁력, 자기주장을 나타냅니다. 또한, 겉모습(고조된 톤)은 은둔형, 지성적, 내성적, 불안하고 자기 인식적인 기질을 구현하는 섬세한 체격을 의미합니다. 조선시대 사상의학을 창시한 이제마 선생은 인간의 속성을 고유한 구조에 따라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구분하였다. 그러나 성격을 유일한 인간 특성으로 축소하는 것은 어떤 특성이 성격 차이를 설명하는지, 그리고 개인 특성의 근본적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여 심리학 내에서의 이해를 제한합니다. 강력한 성격 이론은 개인의 특성을 묘사하고, 그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행동 성향을 합리화해야 합니다. 프로이트는 광범위한 정신과 진료를 통해 상세한 성격 이론을 개척했습니다. 그는 인간의 정신적 진화와 기능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했습니다. 그의 정신분석학 도입은 이후의 심리학적 이해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은 정신적 인과성과 잠재 충동을 강조합니다. 정신적 결정론은 인간의 행동, 감정, 생각에 있어서 자의적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원인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이 개념은 모든 생각이나 발언이 개인의 과거 경험에 영향을 받아 미리 결정된 의미와 의도를 갖고 있다고 추론합니다. 또한 이 이론은 인간 동기의 핵심을 파헤쳐 이러한 원초적 본능이 우리 일상생활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조사합니다. 그것들은 우리의 결정, 욕구, 그리고 우리가 만족과 즐거움을 경험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이트의 생각은 본능적 충동과 인간 존재의 풍부한 태피스트리 사이의 복잡한 연관성을 근본적으로 탐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