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고전적 조건형성의 발견과 파블로프 연구의 영향, 연합적 학습

by 유니콘의 심리학 정보 2023. 11. 6.

고전적 조건형성의 발견과 파블로프 연구의 영향, 연합적 학습에 대해 알아보면 파블로프의 연구에서 그는 발자국 소리와 채워지지 않은 음식 용기를 음식과 연결하여 침을 흘리는 개에 주목하여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조사는 동물의 학습과 행동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근본적으로 형성하여 이후의 심리학 및 행동주의 연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발견과 파블로프 연구의 영향
고전적 조건형성의 발견과 파블로프 연구의 영향

 

고전적 조건형성의 발견과 파블로프 연구의 영향

파블로프(Pavlov)라는 이름의 유명한 러시아 과학자는 1900년대 초에 개의 특정 분비샘을 외과적으로 노출시켜 먹이를 주는 동안 타액 생성을 측정하는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예기치 않게 그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개들은 먹이를 주는 사람의 발자국 소리를 듣거나 단지 빈 음식 접시를 보는 것만으로도 침을 흘리기 시작했습니다.이러한 현상에서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을 도출해 냈습니다. 다시 말해, 그 개는 발소리와 밥그릇이 먹이와 함께 나타나는 연속적인 사건들 사이에 존재하는 어떤 종류의 '연합'을 학습한 것입니다. 파블로프의 연구는 동물의 학습 및 행동 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발전을 이루었고, 이후의 심리학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침 분비와는 전혀 관련이 없던 소리와 밥그릇이 먹이와 같은 효과를 가지게 되었으며, 파블로프는 이 현상의 원인과 인과관계를 자세히 조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네 가지 요소와 핵심원리

먼저, 파블로프는 먹이를 제공하기 전에 항상 빛을 켜 보여주면 개가 침을 흘릴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이러한 실험은 놀랍게도 성공을 거뒀습니다. 불빛 또한, 먹이와 같은 방식으로 개로 하여금 침을 흘리도록 만든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을 정립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어떤 자극이 다른 자극에 연결되어 새로운 반응을 유도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네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되며, 사람과 동물 모두가 관련성을 '학습'하고 행동의 변화에 반영합니다. 첫째, 무조건 자극은 학습과 무관하게 자동적으로 생기는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입니다. 둘째, 무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학습과 무관한 자동적인 반응입니다. 셋째, 조건 자극은 무조건 자극과 짝을 이루어 새로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입니다. 넷째, 조건 반응은 조건 자극에 의해 새롭게 형성되는 반응입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이러한 요소들 사이의 연합 관계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것이 학습의 기본 원리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고전조건 형성의 과정으로 개가 불빛을 보기만 하면 침을 분비하게 되는 다음과 같은 학습에 의한 행동입니다. 초기에는 무조건 자극(먹이)에 의한 무조건 반응(침 분비)만이 존재하며 이것은 반사에 가까운 행동입니다. 타고난 행동은 반사적이며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반사 행동은 선천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무릎에 부딪힐 때 다리가 올라가는 바빈스키 반사나 유아가 간지러워할 때 발바닥이 곧게 펴지는 반사를 생각해 보세요. 이러한 행동들은 학습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불빛)이 지속적으로 함께 제시될 때, 어느 순간부터는 조건 자극만으로도 무조건 반응과 동일한 조건반응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해, 개가 불빛만 보아도 침을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고전적 조건형성의 핵심 원리입니다.

연합적 학습 및 자발적 회복과 자극 일반화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과 동물 모두에게 중요한 학습 도구 역할을 하며 환경에 대한 적응을 돕습니다. 이 메커니즘을 사용하면 이벤트 간 링크를 설정하여 향후 발생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둥이 칠 것을 예상하여 귀를 막는 행동을 촉발하는 번개에 대한 반응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벤트 연관성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잠재적인 위험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긴급한 자극에 대비하여 생명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하나의 예를 들어 영양은 사자의 냄새를 감지하면 미리 멀리 도망가는데, 사자를 실제로 보기 전에 이미 위협을 감지할 수 있어 생존 기회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인간과 동물 모두가 적응력을 키우고 생존하기 위해 이러한 연합적 학습 과정을 거치게 되었습니다. 이는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들 사이의 패턴을 파악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생존 전략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 번 학습된 조건반응이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조건반응은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 자극만 계속되면 약화되고 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시 말해, 먹이 없이 불빛만 계속해서 제시된다면 결국 그 개가 불빛에 침을 흘리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를 소거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소거가 발생한 후에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불빛을 다시 제시하면 사라진 조건반응이 잠시 동안 회복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를 자발적 회복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소거된 반응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일시적으로 억제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더욱이, 초기 조건 자극과 유사한 자극은 조건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자극 일반화라고 합니다. 이는 원래의 조건 자극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눈에 띄게 유사한 자극에 대한 유사한 반응의 표시를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