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학습의 중요성 및 언어와 학습, 세부요소, 조건형성

by 유니콘의 심리학 정보 2023. 11. 6.

우리는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끈질기게 노력합니다. 본질적으로 인간은 지식을 추구하는 존재입니다. 이러한 학습의 기본 원칙을 탐구하면 인간의 인지와 행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형성되고 지속되며 진화하는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의 중요성 및 언어와 학습, 세부요소,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성 및 언어와 학습, 세부요소,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성 및 언어와 학습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인간의 능력은 적응성의 기본 측면입니다. 이 능력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축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주변 환경의 역동적인 변화를 기교 있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 영역에서는 정보를 흡수하고 활용하는 이러한 인지 과정을 광범위하게 연구하며 '학습'이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덜 복잡한 유기체는 주로 타고난 생물학적 본능을 기반으로 기능하며, 주변 환경의 변화에 상대적으로 덜 반응하도록 미리 결정된 행동으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차이를 인식하는 것은 생물 다양성을 이해하고 환경 보존을 위한 성공적인 전략을 실행하는 데 중요합니다. 더욱이, 의사소통의 더 넓은 관점을 고려하면, 인간의 언어는 복잡하고 다면적이지만, 많은 비인간 동물은 공동체 내에서 필수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의사소통 형태를 나타냅니다. 영토 경계를 전달하는 복잡한 새 노래부터 식량 공급원의 위치를 전달하는 꿀벌의 정교한 춤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형태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생존과 사회적 상호 작용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의 생산성 측면을 조사하면 인간 언어의 탁월한 다양성과 생산성이 드러납니다. 때때로 부적응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을 보이는 원숭이를 포함한 영장류와 같은 동물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동물원과 같이 전혀 다른 환경에 있을 때에도 자연 서식지에 적합한 신호와 언어 표현을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행동들 중 많은 부분을 단순히 타고난 기능에 귀속시키는 것은 가끔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행동을 타고난 기능에 의해서만 추진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때때로 혼란스러워 보일 수 있고 확실한 기초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적 학습의 정의와 세부 요소

모든 개인의 삶의 경로와 만남은 독특하며 개별화된 학습 과정을 형성합니다. 심리학 내에서 학습은 일반적으로 '과거 만남으로 인한 지속적인 행동 변화'로 묘사됩니다. 이 정의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양한 중요한 구성 요소가 드러납니다. 첫째, 학습에는 주로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식별 가능한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학습은 기본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전제로 합니다. 둘째, 학습은 상대적으로 장기간 지속되는 변화를 수반합니다. 단독적인 행동 수정이 발생하고 이후에 관찰되지 않으면 진정한 학습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셋째, 학습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이는 신체적 성숙, 약물 치료, 질병 등에 의해 유발된 행동 변화와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약물 섭취로 인해 시험 성적이 향상되거나 신체적 성장으로 인해 선반에서 물건을 쉽게 꺼낼 수 있는 경우 이러한 사례는 학습의 산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인간이 학습하는 방식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복잡한 노력입니다. 학습을 정의하는 것은 우리의 이해 범위 내에 있지만 인간 학습의 복잡한 프로세스를 포괄적으로 캡슐화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초기 심리학 학습연구와 두 가지 조건형성 형태

심리학의 초기 연구는 상대적으로 단순하게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학습 행동의 기초적인 형태를 조사하는 데 광범위하게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탐구는 인간의 인지를 정의하는 더 높은 수준의 학습 과정의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학습의 기본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종종 더 단순한 동물 모델로 눈을 돌렸습니다. 심리학 연구의 초기 단계에 내재된 이러한 전략적 접근 방식은 인간의 마음으로 인한 복잡성 없이 기본적인 학습 원리에 대한 조사를 촉진했습니다. 이 영역 내에서 초기 심리학자들은 인간 학습을 환경 사건 간의 연결 설정에 중점을 둔 연관 과정으로 보는 개념적 틀을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은 두 가지 주요 학습 모드, 즉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낳았으며, 각각은 연관 학습의 독특한 측면을 밝혀줍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두 가지 자극이나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획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번개를 목격한 후 천둥이 일어날 것을 예상하여 귀를 막는 비자발적 반사는 고전적 조건화의 예시적인 예입니다. 이 본능적인 반응은 사건들 사이에 확립된 연관성을 의미합니다. 대조적으로,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리는 도구적 조건화는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원인과 결과 연결을 파악하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형태의 학습의 예는 지속적인 교육과 향상된 학업 성공 사이의 상관 관계를 인식하는 데 있습니다.학문적 노력과 더 좋은 성적 사이의 상관관계는 조작적 조건화의 핵심에 있는 인과 관계를 요약합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이러한 초기 탐구는 학습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들은 연관성이 어떻게 형성되고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이해하기 위한 틀을 제공하여 인간 학습 및 행동의 더 넓은 환경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