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추동이론의 기원, 생물학적 욕구, 특징

by 유니콘의 심리학 정보 2023. 11. 16.

추동이론은 추동이론의 기원, 생물학적 욕구 및 주요 특성을 탐구합니다. Hull은 신체적 결핍과 추진력 사이의 상호 작용이 불안과 긴장을 유발하는 정신 상태를 설명한다고 제안합니다. 욕구를 충족시키면 충동이 완화되고 긴장과 불편함이 줄어듭니다. 이는 행동 조절에 영향을 미치며, 생리학적 측면을 넘어 정신분석학적, 인지적 관점을 통합합니다.

 

추동이론의 기원, 생물학적 욕구, 특징
추동이론의 기원, 생물학적 욕구, 특징

 

추동이론의 기원과 심리학적 측면

섭취량이 부족하여 배고픔을 느끼면 불안한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영양, 수분 공급, 휴식과 같은 필수 요소가 부족하면 충동이 유발됩니다. Hull은 추진력이 신체적 요구에 대한 정신적 반응이라고 가정합니다. 결핍이 심화됨에 따라 추진력은 스트레스나 불안과 같은 의식적 감각으로 증폭됩니다. 추진력이 높아지면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적자를 줄이기 위한 조치가 추진됩니다. 식사, 수분 공급과 같은 욕구를 충족시키고 목표를 달성하면 불안이 완화됩니다. 긴장이 줄어들면서 불편함도 사라집니다. 행동 조정은 긴장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추진력 이론은 생리학적 측면을 넘어 정신 분석 및 인지 행동 패러다임을 포괄합니다.

생물학적 욕구와 동기화된 행동의 항상성 유지

배고픔, 갈증, 휴식, 온도 조절, 번식, 불편함과 같은 생물학적 필수 요소는 인간의 생존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신체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식량 부족으로 배고픔을 느끼는 등 생물학적 결핍이 심리적으로 나타날 때, 이는 '욕동'이 됩니다. 하루 종일 음식 없이 지내는 것을 상상해 보면 배고플수록 더 많은 음식이 생각을 차지하고 생계를 우선시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는 음식을 찾거나 섭취하는 등 생물학적 필요를 충족하는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합니다. 신체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행동이 조정되면 행동이 중단됩니다. 드라이브 감소는 신체의 안정성과 내부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본적인 행동인 식사에는 일관된 규제가 필요합니다. 기아의 원인을 이해하려면 인지, 사회적 영향, 환경, 신체의 내부 규제 메커니즘과 같은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식습관을 통해 안정적인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신체의 에너지 요구를 충족하는 데 중요합니다. 식단 선택은 신체적 웰빙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각적인 통제는 배고픔을 결정하는 혈당 수치에 달려 있습니다. 포도당의 감소는 간에서 감지되어 뇌에 신호를 보내는 설탕에 대한 생리학적 갈망을 유발합니다. 측면 시상하부의 활성화는 식욕을 자극하여 음식을 찾고 소비하게 만듭니다. 시상하부의 측면 자극이 장기간 지속되면 과도한 식사로 인해 비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식품 가공 신호는 혈류와 장기의 신경 섬유를 통해 전달되어 뇌에 도달합니다. 그리고 복부 시상하부에서 처리되는 신호는 포만감을 유발하여 식사를 중단합니다. 장기적인 식이 조절 모델에서 지방은 중추적인 조절 역할을 합니다. 지방 수치가 감소하면 지방 조직이 음식 섭취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을 혈액 순환으로 방출하게 됩니다. 반대로, 과도하게 저장된 지방은 지방 조직에서 식사 중단을 알리는 호르몬인 렙틴을 분비하도록 촉진합니다. 렙틴 결핍증이 있는 사람들은 식욕 조절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식습관은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형성됩니다. 배고픔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근처에 있는 음식의 모습이나 냄새로 인해 배고픔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후각적, 미각적, 환경적 단서가 스트레스와 함께 즉각적인 식사 동기를 부여합니다. 식욕을 돋우는 음식 영상을 접하면 갈망이 커집니다. 뷔페처럼 음식의 접근성과 풍부함은 종종 과식으로 이어집니다. 반대로, 정서적 요인은 폭식이나 단식과 같은 비정상적인 식습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식이나 폭식은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한 내부 고통을 완화하기 위한 단기적인 해결책으로 나타나며 종종 정서적 불편함과 배고픔의 신호를 혼동합니다.

Hull의 추동 이론과 특징

행동주의 심리학의 핵심 인물인 헐(Hull)은 관찰 가능한 행동의 기저에 있는 모호한 내부 상태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는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유기체 내의 내부 상태를 이론화했습니다. 충동은 배고픔, 갈증, 통증, 온도, 신체 기능, 수면, 움직임 및 생식과 같은 기본적인 생리적 필요에서 발생합니다. 충동이 나타나면 불편함은 이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촉구합니다. 생물학적 추진력이 감소하면 항상성이 회복되어 관련 반응이 강화됩니다. Hull은 강화제의 효능을 추진력 감소와 연관시켜 항상성과 연관시켰습니다. 행동을 시작함에도 불구하고 충동은 그 과정을 지시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Hull의 이론은 강화 기반 학습을 통해 획득된 학습된 행동과 루틴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학습된 패턴은 개인 행동의 방향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며, 이전 경험과 강화 메커니즘에 의해 습관과 반응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보여줍니다. 식량, 물, 번식, 수면 등과 같은 필수품의 부족은 결핍 기간에 비해 필연적으로 확대됩니다. 추진력 이론은 선행하는 환경 요인을 통해 동기를 예측했지만 생리적 요구 충족과 관련 없는 강력한 강화를 설명하는 데 부족하여 인지 혁명의 영향을 받아 쇠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