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피아제의 단계적 이론 및 특징, 감각운동기, 형식적 조작기

by 유니콘의 심리학 정보 2023. 11. 10.

피아제의 단계 이론과 그 특징을 살펴보면서 그의 인지 발달 이론은 세 아이의 관찰을 통해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발달 여정을 묘사합니다. 도식적인 개념을 사용하여 감각운동기부터 형식적 조작기까지 4단계에 걸쳐 어린이의 세계 이해를 보여줍니다. 각 단계는 뚜렷한 구조를 가지며 불변의 순서로 전개되어 다양한 문화에 걸쳐 어린이의 인지적 특성을 보편적으로 포착합니다.

 

피아제의 단계적이론 및 특징, 감각운동기, 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의 단계적이론 및 특징, 감각운동기, 조작기

 

피아제 단계적 이론 및 특징과 구조의 다양성

Piaget와 관련된 개념은 어린이의 인지 발달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 틀로서 상당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Piaget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스펙트럼을 포괄하는 세 자녀의 성장을 관찰하여 발달 틀을 도출했습니다. 인지적 발전에 대한 그의 관점은 자연 원리에서 영감을 얻어 타고난 생물학의 근본적인 측면과 상호 연결됩니다. 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를 거쳐 진행되는 도식 개념을 도입하여 어린이의 세계와 사물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설명했습니다. 피아제의 단계이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뚜렷한 기본 구조를 지닌 각 단계의 스키마 사이에 연속성이 부족합니다. 이는 애벌레, 번데기, 나비가 질적으로 다른 시스템을 나타내는 것과 유사합니다. 둘째, 각 단계의 순서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각 단계는 하나 이상의 단계를 건너뛰는 개발 없이 고정된 순서로 일관되게 전개됩니다. 셋째, 각 단계는 보편적이다. 각 단계의 스키마는 모든 문화적 맥락에서 어린이의 인지적 특성을 반영합니다.

감각운동기의 중요성과 전조작기의 사고 변천

감각운동기는 출생부터 2세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 유아는 미각, 후각, 시각, 청각, 촉각과 같은 감각적 경험이나 물체 조작을 통해 적극적으로 세계를 탐색하면서 도식을 발달시킵니다. Piaget는 8개월 미만의 유아가 대상 영속성을 파악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관찰했습니다. 대상 영속성이란 책을 가방에 넣고 눈에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 그 존재를 이해하는 것과 같이 현재 보이지 않더라도 대상이 다른 곳에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Piaget는 유아 앞에서 장난감이 천 밑에 숨겨져 있는 찾기 작업에서 8개월이 지나서야 유아가 천 아래를 보거나 들어 올려 숨겨진 장난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는 사실을 관찰했습니다. 그 기간 이전에는 유아는 그러한 행동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Piaget는 대상 영속성에 대한 이해가 8개월 후에 나타나며 이는 감각운동 단계의 중추적인 발달 지표를 의미한다고 추측했습니다. 2~7세에 이르는 후속 전조작 단계에서는 언어와 같은 상징을 사용하고 상상 놀이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어린이의 정신적 표현 능력이 확장됩니다. 전조작기 아동의 인지 특징은 정령숭배적 인지, 자기중심적 인지, 보존 개념의 부재를 포함합니다. 애니미즘적 인지란 환경 속의 모든 개체가 생명력을 갖고 있다는 인식을 말한다. 자기 중심적 인식은 다른 사람의 관점과 자신의 관점 사이의 통일성을 가정하고, 다른 사람이 세상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다는 인식이 부족함을 수반합니다. Piaget는 세 가지 산 과제를 사용하여 전조작 단계에서 어린이의 자기중심적 사고를 평가했습니다. 이 작업에서는 크기와 모양이 조금씩 다른 세 가지 산 모델을 테이블 위에 놓고 어린이와 인형이 반대편에 앉아 있습니다. 그런 다음 다양한 관점에서 산의 그림을 보여주고, 어린이에게 반대편에 있는 인형이 세 개의 산을 볼 때 보게 될 모습을 묘사한 그림을 선택하도록 요청합니다. 전조작 단계에서 아이들은 인형의 관점과 일치한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관점에 따라 산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존 개념의 부족은 물체의 모양이 변경되더라도 양이나 수와 같은 속성이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 보존의 개념을 평가하는 과제에서 어린이에게 크기와 모양이 같고 각각 같은 양의 물로 채워져 있는 컵 두 개를 제시하고 두 컵의 물이 같음을 확인합니다. 그 후, 아이는 이 컵 중 하나의 물이 더 크고 좁은 컵으로 옮겨지고 다른 컵의 물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목격합니다. 두 컵에 여전히 같은 양의 물이 들어 있는지 질문을 받으면 조작 전 아동은 일반적으로 더 크고 좁은 컵에 더 많은 물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구체적 조작기의 감각적추론과 형식적 조작기의 등장

구체적인 조작기는 7세부터 11세까지입니다. 이 단계의 어린이는 전조작기에서 어려움을 겪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특히 보존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그들은 물을 다른 모양의 컵에 옮겨도 그 양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구체적이고 유형적인 사물을 정신적으로 조작하고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가 구체적인 사물과 긴밀하게 일치하는 발달 단계에서는 직접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관계를 이해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두드러집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길이의 막대와 같은 물리적 객체가 제시되면 어떤 막대가 다른 막대보다 길거나 짧은지 추론하는 등 관계를 쉽게 식별하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민수가 영호보다 크고, 영호가 기영보다 크다'라는 진술이 주어지고, '그럼 키가 가장 큰 사람은 누구입니까?'와 같이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인물에 대해 추론 질문을 한다면, 구체적 조작 단계의 아동은 답을 제시하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11세 이후의 형시적 조작 단계에서는 자율성, 감정적 연결, 다가오는 상황, 있을 법하지 않은 사건과 같은 추상적인 아이디어에 관한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추론을 허용합니다. 이 단계의 인지적 측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 인지 발달 섹션에서 제공됩니다.